국내의 주식 세금을 알아보겠습니다.

증권거래세

증권거래세는 보통 0.08% ~ 0.43% 정도로 매도할 시 부과됩니다. 이 세금은 증권거래소를 통한 거래이기 때문에 원천징수가 되고 자주 거래하는 단기 투자자보다는 장기 투자자에게더 괜찮은 세금입니다. 그런데 2021년에 개편되어 증권거래세가 0.23% 인하되고 손해를 보던 이익을 보던 내야하는 세금입니다.

배당소득세

배당소득세는 당해 년도에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배급하는 배당금에 적용되는 세금입니다. 배당금이 2천마원ㅇ 이하일 경우 종소세 14%에 지방세 1.4%를 더해 15.4%를 부과하는 것을 배당소득세 라고 합니다. 그런데 배당금이 2천만원 이상일 경우 종합소득세로 과세됩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자산에 대한 권리를 야도할 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발생하는 자산의 범위는 상장법인 주식등을 통해 법인의 대주주 양도분과 장외시장 양도주식, 비상장주식, 파생상품입니다. 양도로 인해 소득이 없거나 손해를 보게되면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종합소득세

개인의 소득을 종합하여 누진율을 적용합니다. 종소세는 1년동안 발생한 이자, 배당, 연금, 사업 및 근로소득 등을 합산한 것입니다.

국내주식 소득세

작년 12월 양도소득세가 개정되어 2023년부터 국내주식 소득세로 5천만원 이하까지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지만, 5천원을 초과하면 국내주식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초과분에 대해 3억ㄷ 이하는 20%가, 3억 초과시에는 25%를 부과합니다. 최장 3년까지 미룰 수 있습니다.

미국은 거래세가 없지만 양도소득세는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세금을 내야하지만 기존에 세금을 계속 내는 것은 새로운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경우 장기 투자의 경우 일정 세금이 면제되는 정책이 있습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