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및 주식은 기본원리는같습니다. 주식과 비트코인은 시장이 있고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며 각종 종목을 매매 및 매수하여 차트로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식을 잘 한다고해서 비트코인으로 뛰어드는 건 정말 위험한 일입니다. 반대로 주식을 못한다고해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없는것도 아닙니다.

운영시간

주식: 오전 9시 ~ 오후 3:30분, 주말 및 공휴일 거래 불가

비트코인: 24시간, 365일 거래 가능

주식은 주중에만 거래가 가능하고, 주말 또는 휴일에는 거래가 불가합니다. 그렇지만 비트코인의 경우 1년내내 언제든지 언제나 거래가 가능합니다.

언제나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은 수익의 기회가 많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일할때도 잠잘때도 계속 신경써야해서 생활이 피폐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드리는 것은 본인만의 매매 시간을 정하여 그 시간 내에서 차트를 보거나 매매를 하는 원칙을 정해야합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약 기능들을 잘 활용하고, 단타 대신에 장기투자를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세금

주식: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및 증권거래세

비트코인: 2022년부터는 250만원 이상에 해당하는 수익에 대해 20%의 양도세 부과 예정

다른 나라의 경우 가상화폐에 대한 세금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가상화폐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진 않습니다. 올해 12월 31일 시점에서의 가격을 기준으로 발생하는 수익 부분 중 250만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세금이 부과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내년이 와봐야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겠네요.

상한가,하한가

주식: 하루최대 +30%/-30% 까지

가상화폐: 제한없음

주식시장은 정해진 시간이 있어서 주식이 폭등 또는 폭락하더라도 최대 30%입니다. 그런데 코인의 경우에는 그 폭의 제한이 없습니다. 이 것이 양날의 검입니다. 폭락을 하더라도 30% 이상 떨어질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단기투자라고하여 5% 이상 10% 이상 익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5~30% 이상의 수익권이시라면 큰 폭락이 있더라도 정신적인 안정이 있기 때문에 계속 지켜보셔도 됩니다.

현금화

주식은 매도를 하더라도 현금으로 전환하기 까지 3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가상화폐의 경우 매도 즉시 현금으로 계좌에 보유할 수 있습니다. 연계된 은행으로 송금하면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할 뿐 바로 정산이 가능합니다. 더 큰 장점이라면 거래 중이라도 다른 사람의 계좌(코인지갑)로 송금이 가능합니다.